3.1 자료 수집 및 분석
공공데이터포털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통합제공 시스템으로 민간에서 쉽고 다양하게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 36개 분야를 선정하여 분야별 데용량데이터 형태로 개방하였다. 이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기상청의 예보자료와 자동기상 관측자료로 구분된다. 먼저 기상청의 예보자료는 동네예보와, 중기예보로 나뉘어진다.
동네예보는 예비기간과 구역을 시·공간적으로 세분화하여 행하는 예보로 3시간 기온, 최고기온, 최저기온, 상대습도, 풍향, 풍속, 하늘상태, 강수확률, 강수형태, 강수량 등의 예보자료를 제공한다. 중기예보는 조회일자의 2일후인 모레부터 10일간 행하는 예보를 말하며, 기상전망, 육상날씨, 신뢰도, 기온 등 중기 기상 예보자료를 제공한다.
Fig. 4와 같이 기상청의 자동기상관측장비는 기상관측소가 없는 곳에 설치되어 집중호우, 우박, 뇌우, 돌풍 등과 같은 국지적인 악기상 현상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데 1시간 전부터 1시간 이후의 관측 및 예측 1분단위 기상자료를 관측 지점별로 제공한다. 주요 데이터로는 강수 여부, 시간단위, 일단위 누적 강수량, 풍향, 풍속, 습도, 해면기압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문자, 숫자 형태의 표와 분포도, 그래프 등 다양한 형태로 조회가 가능하다.
Fig. 4
Observed Data by Automatic Weather System(AWS)
Source :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국립기상연구소에서는 국지분석시스템과 중규모 모델을 결합한 초단기 기상분석 및 예측시스템(KLAPS, Korea Local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지방청의 국지예측 시스템을 운영하는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지분석 체계의 기본적인 특징은 기존의 종관 관측자료 외에 앞서 언급되었던 국지관측을 위해 생산하는 자동지상관측자료(AWS, Automatic Weather System), 레이더, 낙뢰, METAR 등의 비종관 관측자료를 가능한 많이 분석에 활용하고, 이를 초기화하여 단시간 강수 예측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KLAPS 시스템은 한반도 영역에 대해 5 km 해상도로 1시간 간격의 강수량 정보를 제공하여 여름철의 집중호우나 겨울철의 폭설 등에 대비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한강홍수통제소의 물관리정보유통시스템은 기관별로 각기 다른 목적에 의해 생성, 관리되는 물 관련 정보를 온라인으로 연계하여 국가차원의 물관리정보 공동 활용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물관리 통합체계 기반조성 및 공동활용 체계를 구축하여 업무지원 및 정책 결정 지원을 위해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2004년 수문정보 공동활용에 대하여 물관리정보협의회(수질개선기획단)에서 공통유역도, 코드체계, 업무·자료·정보제공 및 운영체계 등 4개 분야에 대한 표준을 확정하였다. 5개 부처 12개 물관련 기관에서 물관리정보유통시스템(WINS, Water Management Information Networking System)를 통해 55종의 항목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각유관기관별로 보유하고 있는 공동활용 데이터베이스를 물관리정보유통시스템 메인서버와 XML 웹서비스 기술을 이용, 연계하여 웹 서버 상에서 조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Fig. 5).
Fig. 5
Water Management Information Networking System(WINS)
물관리정보유통시스템(WIN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중 국토교통부 한강홍수통제소 수문자료에는 강우 레이더, 수위·유량, 댐 유입량 등이 있다. 강우레이더는 강우관측을 주목적으로 하는 레이더로서 비가 오는 지역에 전파를 발사하여 반사파를 수신함으로써 비의 강도를 감지한다. 이를 토대로 지상의 우량계와 연계하여 면적우량을 산출하며 강우를 관측할 수 있다. 기상청의 기상레이더는 원거리 태풍감시 등 종합적인 기상관측을 주목적으로 기상예보를 위하여 넓은 대기공간의 태풍, 구름, 비, 바람정보 등 전체적인 기상상태를 파악하지만 강우레이더는 강우의 공간분포, 이동, 발달정보를 알 수 없는 지상 우량계 점 관측에 의한 한계 극복을 위한 면적강우량 관측이 주목적으로 지표면에 바로 떨어지는 강우를 관측할 수 있다. 또한 강우레이더는 2.5분마다 강우강도, 10분 단위의 강우, 10분 간격의 최대 6시간까지의 강우 예측 등 세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Table 1).
Table 1
Comparison between Rainfall Radar and Weather Radar
Classification |
Rainfall Radar |
Weather Radar |
Purpose |
- Focus on Observing Torrential Rains |
- Identify Whole Weather Conditions of Wide Range |
Observing Method |
- Horizontal Observe Basis Area for the Amount of Rainfall Below Cloud |
- Three-Dimensionally Observe the State of Rain Clouds |
Install Location |
- Upland Areas of Land |
- Usually Along the Coastline |
Advantage |
- Unexpected Rainfall of Urban and Mountain Areas Effective Surveillance and Observation - Area-Rainfall Production within Radius 100 km and 2.5 minutes |
- Continuously Observed by Utilizing Weather Fore-cast for the Rain-Cloud’s Creation and Movement over Wide Area |
Application Field |
- Basin and Urban Flood Forecasting Services - Flash-Flood Forecasting Services |
- Weather Forecast(Rain, Wind), Severe Weather Fore-cast |
소셜미디어 데이터로서 초기 정보화 사회는 업무의 시스템화, 지식의 디지털화, 가상 공간의 인적 네트워크로서 목적성을 띤 정보의 흐름이 존재하였다. 이후 스마트 폰 등 모바일환경으로의 변화와 개인의 감성 공유 및 M2M 환경으로의 변화는 사람간의 소셜 데이터 및 생활 패턴의 흔적이 데이터로 저장되는 데이터 혁명을 야기하였다. 과거에는 인터넷상에서 생산된 비구조화되고 의미없는 데이터는 모두 쓰레기로 치부되고 폐기되어 버렸으나 이것이 또다른 정보의 원천으로서 활용될 가능성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의도되지 않은 데이터의 크기, 속도, 종류, 복잡성 측면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생산되고 이에 대한 수집·저장·분석·활용 가능성을 새롭게 인지하게 되었다. 수많은 데이터 쓰레기는 온라인 유저들의 구매, 취향, 감정패턴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며 새로운 서비스 및 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된 것이다. 일례로 아마존, 구글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인 소셜 로그데이터는 사용자 개개인의 편익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트위터, 페이스북에 남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메시지는 시대 감정과 정서를 파악할 수 있는 원천으로 등장하였다. 2012년 미국 대선의 유권자 분석 사례를 보면 대선 후보들은 SNS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권자 성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선거운동을 전개한 사례가 있다. 과거 정보만이 고급정보를 소유하는 시대는 지나고 개인과 기업 등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의 생산자이자 전달자가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소셜미디어는 의견이나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온라인상에서 서로 공유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공유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블로그, 홈페이지, 인터넷 뉴스, SNS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등이 대표적이다. 소셜미디어 데이터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다량의 비정형 데이터를 생성하므로 체계적으로 관리되었을 경우 특정 키워드나 주제를 통해 통계 분석이 가능하여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공간 빅데이터 활용으로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은 공간정보를 수요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와 인프라를 관리하고 있다. 정보 등록 채널을 통해 정부, 공공, 민간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를 등록하고 사용자는 정보검색 및 구매, 매쉬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는 공공 기관에서 보유한 도로, 건물, 연속지적, 행정구역, 항공사진, 새주소 등의 기본 공간정보와 식생도, 임상도, 생태자연도, 정밀토양도와 같은 주제정보, 주유소, 시장, 병원, 관공서 등의 위치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