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2014년 이후 발생된 규모 5 이상 지진은 5회 이상으로 중규모 이상의 지진에 의한 국부적 운영 중단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도시 지진 위험도 평가는 필수적이다.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하여 사회기반시설물의 종합적 위험도를 평가하는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angalathu et al., 2020;
Urlainis et al., 2022). 사회기반시설 중 하나인 물공급시설은 공간적으로 광범위하게 서로 연결되어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지하에 대부분 매설되어 있어 지진과 같은 자연재난이 발생하였을 경우 국부적인 피해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기능이 정지되어 많은 시민의 피해가 초래될 수 있다. 물공급시설의 수리적 가용성을 고려하여 지진위험도를 평가한 선행 연구가 있었다.
Yoo, Jung et al. (2016)은 상수도시스템의 지진에 의한 물리적 파손 피해정도에 따라 발생되는 물공급의 정도를 물공급가용성(Serviceability)로 정량화하여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물공급가용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설계 및 보수, 보강 방안을 최적화 및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Yoo, Kang et al., 2016). 이와 같은 연구는 상수도시스템의 단일 인프라를 대상으로 지진 발생시 공급신뢰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전략적 설계 및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있다.
Lim (2022)은 도시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다양한 사회기반인프라의 피해특성과 인명피해 정도를 직간접적으로 평가하여 종합적 지진피해위험도를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두 지역에 적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해당연구에서는 도시지역의 종합적 지진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건물위험도, 화재위험도, 대피위험도, 단수위험도의 총 4가지 인자를 활용하였다. 지진에 따른 건물의 피해 또는 붕괴 위험도를 내진설계적용여부, 건물의 유형별 중요도 고려, 경사도 및 노후도를 고려하여 정량화하였다. 또한 건축물의 용도별 화재하중위험도와 건물의 밀집도를 협소도로정보를 활용하여 화재발생시의 연소될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지진 발생에 따른 인명피해의 위험 정도를 간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행정구역의 대피 예상인구를 유효도로 면적으로 나누어 산정하여 대피위험도를 산출해 제시하였다. 마지막 항목으로 단수위험도는
Yoo, Jung et al. (2016)에서 제시한 물공급가용성을 산정하고, 1에서 물공급가용성을 뺀 값을 단수위험도로 제시하였다. 해당 인자들은 도시지역의 읍, 면, 동 단위로 산정되며 가중치를 적용하여 0과 1사이의 위험도로 표현되게 되며 이를 프로그래밍하여 소프트웨어화 하였다.
물공급시설은 지진 발생의 경우 수량적 공급성의 저하 뿐만 아니라 수질적 문제에 의한 음용 또는 생활용수로서의 사용의 어려움이 수반된다.
Davis (2014)는 미국에서 발생된 실제지진사례에서 상수도시스템의 경우 관로의 물리적 피해, 수리학적 공급성 저하 뿐만아니라, 관로 내 물의 체류시간 증가와 소독능저하와 같은 수질적 기능의 저하가 실제 발생되었으며, 수질적 기능이 회복에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의 4개 위험도 평가 지표항목들(건물, 화재, 대피, 단수 위험도)에 물의 수질적 공급 안전성의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규모 및 대규모 지진에 의한 물공급시설의 수리적 및 수질적 공급 가용성에 대한 도시지역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국내의 A시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2. 방법론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Lim (2022)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4개의 인자인 건물위험도, 대피위험도, 화재위험도, 수리적 가용성의 4가지 인자에 수질적 공급 안정성을 추가하여 지진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수리적 가용성은 REVAS.NET (
Yoo, Jung et al., 2016) 모형을 활용하여 물공급가능성을 0과 1사이로 정량화하여 제시하였다. 수리적 공급가용성은 0-1사이의 값으로 산출되며, 1일 경우 지진의 상황에도 필요한 수량을 모두 공급 가능하다는 의미, 0일 경우 지진에 의한 피해에 따라 소비자가 필요한 수량을 전량 공급 불가능함을 의미하므로, 1에서 물공급가용성을 뺀 값을 단수위험도로 제시하였다.
Fig. 1
Items for Integrated Earthquake Risk Assessment in Urban Areas Considering Water System Supply Performance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한 지표인 지진 발생 시 물공급 시스템의 수질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관망 내 체류시간(Water Age) 분석을 수행하였다. 체류시간은 정수 처리된 물이 소비자에게 공급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 수질 공급 안정성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유용한 지표로 활용된다. 다음의 각 소절에서는 위험도 5개 인자 중
Lim (2022)에서 제시한 4개 인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시하고, 새롭게 제시한 5번째 인자인 수질적 공급 위험도 산정 방법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2.1 건물위험도
지진이 발생되면 건물 붕괴로 인한 구조물의 피해와 이에 따른 인명 피해가 직접적으로 발생 가능하다. 따라서 건물의 내진 설계 여부, 건물의 노후도, 구조의 중요도 등이 건물의 지진위험도를 평가하는 요소로 작용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의 개별 건축물 별 내진설계여부, 건축물구조기준규칙에 의한 중요도계수, 노후도, 경사도를 산정 후 건물 위험도 인자의 세부인자 4개의 수치를 전부 곱하여 건축물별 지진위험도를 산정한다. 이 후 행정구역(법정동)에 속한 건축물의 값을 평균하여 법정동별 건물 위험도를 최종적으로 산정한다.
2.2 화재위험도
화재위험도는 지진 발생 시 2차적인 피해로서 가장 빈번히 그리고 피해가 가중되는 인자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전기 시스템의 단락, 가스관 파손 등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증가되며, 화재 위험도는 건물의 용도와 건축재료,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산정될 수 있다. 특히, 산업 지역에서는 화학 물질이나 인화성 물질로 인한 대규모 화재 발생 가능성이 존재한다. 정량적인 지진시 화재위험도는 화재하중위험도와 연소위험도의 곱으로 표현된다. 화재하중위험도는 건축물의 용도별 화재 위험도 가중치와 해당 건물 연면적을 활용하여 산정한다. 연소 위험도는 협소도로(폭 5 m 미만)의 길이에 대한 전체 도로의 길이 비율로 산정한다.
2.3 대피위험도
지진 발생 시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피 가능 경로와 대피소의 접근성이 높아야 한다. 반대로 건물 밀집 지역 또는 도로가 좁은 지역일 경우 대피 경로가 차단될 위험성이 존재한다. 또한 주간과 야간의 인구분포는 다르기에 주간인구야 야간인구를 구분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즉, 인구 분포 차이는 지진 발생 시 위험도 평가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된다. 대피위험도는 행정구역의 대피 예상인구를 유효도로면적으로 나누어 산정하고, 대피 예상인구는 주간 군집 밀도와 야간 군집 밀도를 고려하여 인구 집중도를 산정한다. 주간 대피 위험도와 야간 대피 위험도를 각각 산정 후 평균 내어 최종적인 동별 대피위험도를 산정할 수 있다.
2.4 단수위험도
지진으로 인한 사회인프라가 파손될 경우, 특히 상수도 시스템 구성요소의 파손은 중규모 이상의 지진 발생 시 도시 전체 또는 일부 지역의 물 공급이 중단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대규모 지진보다는 중규모 지진의 발생가능한 대한민국의 경우 건물 자체의 붕괴 또는 도괴보다, 사회기반시설물의 국부적 손실 및 기능정지가 국민생활의 피해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대규모 도시의 경우 지진으로 인한 단수 발생시 생활용수, 소방용수, 산업용수 등의 공급이 불가하게 되며, 사회 경제적 피해를 수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진의 확률론적발생과 관 파손, 누수에 의한 수리학적 모의를 통해 상수도 시스템 구성요소의 피해 상황을 상정하고 수리해석을 통해 공급성을 정량화한
Yoo, Jung et al. (2016)의 모형을 사용하였다. 방법론에 따라 수행된 절점공급성분석 결과를 동 행정구역 GIS 레이어와 조인하여, 동별 평균 절점 공급성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단수위험도를 도출한다.
2.5 수질적 공급 위험도
지진으로 인한 상수관망 파손시 물 공급의 중단 뿐만이 아닌 수질에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지진으로 인한 상수관망 파손시, 파손된 구간에서 물이 흐르지 않고 관망 내에서 체류시간이 증가되게 되며 이것은 잔류염소농도의 감소에 따른 소독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이와 같은 소독능의 저하는 세균 번식이나 미생물 오염 가능성 확률 증가, 그리고 먹는물의 수질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체류시간 48시간 이하 기준은 수질적으로 안전하다고 간주할 수 있는 시간으로 평가되며, 이 기준을 충족하는 절점의 비율이 높을수록 지진 발생시에도 양질의 물 공급이 가능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Fig. 2와 같이 지진에 의한 관로 파손상황을 반영한 EPANET 2.2 (
Rossman, 2021) 관망 수질해석 모델을 구축, 구동하고, 전체 수용가 절점 중 체류시간이 48시간을 초과하는 비율을 계산하여 수질적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Fig. 2
Example of EPANET2.2 Model (
Rossman, 2021) and Water Age Analysis Results Reflecting Earthquake Damage
5가지 위험도 인자는 0과 1사이의 값으로 정량화 되며, 각 인자별 중요도는 대상지역의 지진에 대한 인프라의 설계기준, 지진발생확률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5개 지표의 중요도를 동일하게 가정하여 각각 0.2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종합적 지진위험도가 0에서 1사이의 값으로 도출되도록 수행하였다.
3. 적용 및 결과
3.1 수질적 공급 가용성 평가
본 연구에서 추가된 지표의 영향을 평가하고 기존방법론과 비교하기 위하여, 기존
Lim (2022)의 연구에서 적용된 국내의 A지역에 적용하였다. 지진규모에 따른 추가 지표인 수질적 가용성의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규모 5와 7에 의한 2개의 모의 시나리오를 수행하였다. 규모별 시나리오는 평균값을 도출하기 위하여 50회씩의 모의를 실행하였다. 지진규모 5와 7에 의한 시나리오 모의결과 행정동 별 수질적 가용성(0에 값에 가까울 수록 위험도가 증가)은
Table 1 및
Fig. 3과 같이 도출되었다.
Table 1
Water Quality Availability by Administrative District Based on Earthquake Magnitude
Administrative district |
Water quality availability |
Administrative district |
Water quality availability |
M = 5 |
M = 7 |
M = 5 |
M = 7 |
Gangheung-dong |
0.83 |
0.88 |
Manseong-dong |
0.86 |
0.84 |
Gyeongwondong 1-ga |
0.97 |
0.95 |
Banwol-dong |
0.87 |
0.90 |
Gyeongwondong 2-ga |
0.98 |
0.83 |
Sanjeong-dong |
0.96 |
0.78 |
Gyeongwondong 3-ga |
0.98 |
0.95 |
Samcheondong 1-ga |
0.90 |
0.86 |
Gorang-dong |
0.70 |
0.83 |
Samcheondong 2-ga |
0.94 |
0.96 |
Gosa-dong |
0.99 |
0.99 |
Samcheondong 3-ga |
0.93 |
0.86 |
Gyo-dong |
0.96 |
0.92 |
Saekjang-dong |
0.87 |
0.82 |
Geumsang-dong |
0.94 |
0.80 |
Seonosong-dong |
0.98 |
0.97 |
Geumam-dong |
0.98 |
0.98 |
Seoseohak-dong |
0.91 |
0.85 |
Namnosong-dong |
0.99 |
0.97 |
Seosin-dong |
0.98 |
0.95 |
Namjeong-dong |
0.85 |
0.68 |
Seowansandong 1-ga |
0.97 |
0.93 |
Dagadong 1-ga |
1.00 |
0.99 |
Seowansandong 2-ga |
0.91 |
0.89 |
Dagadong 2-ga |
1.00 |
0.98 |
Seokgu-dong |
0.94 |
0.84 |
Dagadong 3-ga |
1.00 |
1.00 |
Seongdeok-dong |
0.10 |
0.32 |
Dagadong 4-ga |
0.98 |
1.00 |
Songcheondong 1-ga |
0.98 |
0.93 |
Daeseong-dong |
0.91 |
0.87 |
Songcheondong 2-ga |
0.97 |
0.92 |
Deokjindong 1-ga |
0.97 |
0.92 |
Yeoui-dong |
0.92 |
0.89 |
Deokjindong 2-ga |
0.97 |
0.94 |
Yeouidong 2-ga |
0.88 |
0.82 |
Dodeok-dong |
0.97 |
0.95 |
Yongbok-dong |
0.84 |
0.85 |
Dodo-dong |
0.98 |
0.89 |
Yongjeong-dong |
0.87 |
0.87 |
Dongseohak-dong |
0.95 |
0.90 |
Uahdong 1-ga |
1.00 |
0.96 |
Dongwansan-dong |
0.95 |
0.91 |
Uahdong 2-ga |
0.99 |
0.97 |
Uahdong 3ga |
1.00 |
0.95 |
Palbokdong 3ga |
0.88 |
0.83 |
Wondangdong |
0.94 |
0.91 |
Palbokdong 4ga |
0.85 |
0.69 |
Wondong |
0.89 |
0.91 |
Pyeonghwadong 1ga |
0.87 |
0.73 |
Inhudong 1ga |
0.99 |
0.97 |
Pyeonghwadong 2ga |
0.93 |
0.88 |
Inhudong 2ga |
0.99 |
0.97 |
Pyeonghwadong 3ga |
0.93 |
0.83 |
Jangdong |
0.79 |
0.80 |
Pungnamdong 1ga |
0.96 |
0.90 |
Jeondong |
0.94 |
0.86 |
Pungnamdong 2ga |
0.96 |
0.93 |
Jeondong 3ga |
1.00 |
0.98 |
Pungnamdong 3ga |
0.93 |
0.89 |
Jeonmidong 1ga |
0.92 |
0.80 |
Hosungdong 1ga |
0.94 |
0.88 |
Jeonmidong 2ga |
0.91 |
0.78 |
Hosungdong 2ga |
0.94 |
0.84 |
Jungnosongdong |
0.99 |
0.98 |
Hosungdong 3ga |
0.98 |
0.90 |
Jungangdong 1ga |
1.00 |
1.00 |
Hwajeondong |
0.97 |
0.88 |
Jungangdong 2ga |
1.00 |
1.00 |
Hyojadong 1ga |
0.92 |
0.88 |
Jungangdong 3ga |
0.99 |
0.90 |
Hyojadong 2ga |
0.96 |
0.90 |
Jungangdong 4ga |
0.99 |
0.97 |
Hyojadong 3ga |
0.89 |
0.87 |
Jungindong |
0.83 |
0.81 |
Jungdong |
N.A |
N.A |
Junghwasandong 1ga |
0.98 |
0.97 |
Sangnimdong |
N.A |
N.A |
Junghwasandong 2ga |
0.97 |
0.94 |
Total average value |
0.93 |
0.89 |
Jinbukdong |
0.98 |
0.96 |
Taepyeongdong |
0.98 |
0.99 |
Palbokdong 1ga |
0.93 |
0.93 |
Palbokdong 2ga |
0.92 |
0.92 |
Fig. 3
Water Quality Availability according to Earthquake Magnitude
지진의 규모가 커질수록 수질적 가용성은 낮아졌으며, 이 결과는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다. 다만 수리적 공급성의 경우 지진규모가 M = 5인 경우에도 물공급가용성이 0.7 이하로 저하되는 지역이 많이 나타나나, 수질적 가용성의 경우 평균값이 0.9으로 나타나 일정 중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되더라도 관로의 연결성에 극단적인 단절이 발생되지 안는 경우 48시간 이내의 공급이 충분히 가능함을 나타낸다. 다만, 수원지와 연결된 간선관거나 펌프시설의 중단이 현실화 될 경우, 본 적용지역의 경우 수질적 저하는 급속도로 나타날 수 있다.
결국, 수질적 저하정도는 관로의 국부적 파손의 영향은 크지 않으나 주요 간선 및 물공급 시작 인프라의 중단에 따라 극단적으로 차이날 수 있다.
3.2 종합지진위험도 평가
앞서 평가된 수질적 공급가용성을 활용하여 기존 4개지표 평가 결과와 병합하여 0.2의 균등한 가중치를 고려하여 종합지진위험도를 행정동별로 산정한 결과는
Table 2 및
Fig. 4와 같다. 행정동의 평균적 종합지진위험도는 M = 5인 경우 0.226, M = 7인 경우 0.316으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진규모가 커질수록 위험도는 당연히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Table 2
Earthquake Risk by Administrative District Based on Earthquake Magnitude
Administrative district |
Earthquake risk |
Administrative district |
Earthquake risk |
M = 5 |
M = 7 |
M = 5 |
M = 7 |
Gangheung-dong |
0.25442 |
0.314798 |
Manseong-dong |
0.17229 |
0.256251 |
Gyeongwondong 1-ga |
0.34809 |
0.448589 |
Banwol-dong |
0.17093 |
0.243564 |
Gyeongwondong 2-ga |
0.35626 |
0.49147 |
Sanjeong-dong |
0.15219 |
0.271794 |
Gyeongwondong 3-ga |
0.35606 |
0.455545 |
Samcheondong 1-ga |
0.20895 |
0.302345 |
Gorang-dong |
0.27009 |
0.302929 |
Samcheondong 2-ga |
0.24098 |
0.327309 |
Gosa-dong |
0.35599 |
0.447423 |
Samcheondong 3-ga |
0.15732 |
0.261917 |
Gyo-dong |
0.20273 |
0.276099 |
Saekjang-dong |
0.32019 |
0.403339 |
Geumsang-dong |
0.13011 |
0.247299 |
Seonosong-dong |
0.35611 |
0.439896 |
Geumam-dong |
0.15343 |
0.229067 |
Seoseohak-dong |
0.22761 |
0.318154 |
Namnosong-dong |
0.16811 |
0.244554 |
Seosin-dong |
0.16494 |
0.244835 |
Namjeong-dong |
0.18912 |
0.309848 |
Seowansandong 1-ga |
0.21161 |
0.297451 |
Dagadong 1-ga |
0.21011 |
0.31745 |
Seowansandong 2-ga |
0.24296 |
0.311389 |
Dagadong 2-ga |
0.23297 |
0.343402 |
Seokgu-dong |
0.52995 |
0.631777 |
Dagadong 3-ga |
0.18484 |
0.271417 |
Seongdeok-dong |
0.37141 |
0.417273 |
Dagadong 4-ga |
0.17611 |
0.268287 |
Songcheondong 1-ga |
0.16865 |
0.246593 |
Daeseong-dong |
0.23430 |
0.316118 |
Songcheondong 2-ga |
0.16560 |
0.257649 |
Deokjindong 1-ga |
0.15340 |
0.256652 |
Yeoui-dong |
0.15029 |
0.233674 |
Deokjindong 2-ga |
0.16776 |
0.257895 |
Yeouidong 2-ga |
0.17893 |
0.25766 |
Dodeok-dong |
0.34749 |
0.457798 |
Yongbok-dong |
0.26313 |
0.343509 |
Dodo-dong |
0.15201 |
0.250102 |
Yongjeong-dong |
0.17675 |
0.247339 |
Dongseohak-dong |
0.17838 |
0.265375 |
Uahdong 1-ga |
0.11989 |
0.214889 |
Dongwansan-dong |
0.23290 |
0.33032 |
Uahdong 2-ga |
0.08080 |
0.140927 |
Uahdong 3ga |
0.15368 |
0.326752 |
Palbokdong 3ga |
0.33938 |
0.432498 |
Wondangdong |
0.38609 |
0.480537 |
Palbokdong 4ga |
0.18985 |
0.314411 |
Wondong |
0.16619 |
0.244934 |
Pyeonghwadong 1ga |
0.20784 |
0.321305 |
Inhudong 1ga |
0.15888 |
0.217805 |
Pyeonghwadong 2ga |
0.14399 |
0.228433 |
Inhudong 2ga |
0.19113 |
0.248699 |
Pyeonghwadong 3ga |
0.30228 |
0.390789 |
Jangdong |
0.21734 |
0.290113 |
Pungnamdong 1ga |
0.37256 |
0.482096 |
Jeondong |
0.22182 |
0.336777 |
Pungnamdong 2ga |
0.38529 |
0.483867 |
Jeondong 3ga |
0.35881 |
0.470641 |
Pungnamdong 3ga |
0.20670 |
0.29751 |
Jeonmidong 1ga |
0.17508 |
0.305883 |
Hosungdong 1ga |
0.14647 |
0.219577 |
Jeonmidong 2ga |
0.22033 |
0.351404 |
Hosungdong 2ga |
0.15973 |
0.28289 |
Jungnosongdong |
0.16164 |
0.24088 |
Hosungdong 3ga |
0.16038 |
0.292777 |
Jungangdong 1ga |
0.34808 |
0.451065 |
Hwajeondong |
0.17731 |
0.244719 |
Jungangdong 2ga |
0.36053 |
0.475505 |
Hyojadong 1ga |
0.23024 |
0.317444 |
Jungangdong 3ga |
0.37134 |
0.491044 |
Hyojadong 2ga |
0.15622 |
0.236925 |
Jungangdong 4ga |
0.37387 |
0.480507 |
Hyojadong 3ga |
0.16596 |
0.239445 |
Jungindong |
0.24986 |
0.341322 |
Jungdong |
0.07084 |
0.07084 |
Junghwasandong 1ga |
0.19730 |
0.280798 |
Sangnimdong |
0.34056 |
0.34056 |
Junghwasandong 2ga |
0.14753 |
0.220282 |
Total average value |
0.2263 |
0.3161 |
Jinbukdong |
0.18905 |
0.274086 |
Taepyeongdong |
0.17301 |
0.26808 |
Palbokdong 1ga |
0.15702 |
0.234047 |
Palbokdong 2ga |
0.16219 |
0.234264 |
Fig. 4
Earthquake Risk according to Earthquake Magnitude
앞선 수질적 가용성의 결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게 도출되었는데, 이것은 수질적 공급 위험도는 물공급 경로의 극단적 단절상황을 제외하고는 낮게 나타나나, 일정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될 경우 건물위험도, 대피위험도, 화재위험도, 그리고 단수위험도는 일정수준 이상의 위험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도출된 결과를 지역적 특징과 연관시켜 보면, 구시가지와 신시가지가 동시에 존재하는 일정기간 이상의 도시화가 진행된 도시이므로, 건물 및 상수도공급시스템의 경년에 따른 건물위험도, 단수위험도 값과 구시가지의 협소도로 면적에 따라 타 항목에 비하여 높은 결곽 도출되었다.
3.3 기존 연구와의 비교 평가
본 연구에서 도출된 종합지진위험도와 수질적 공급 위험성이 제외된 4가지 지표에 의해 동일가중치가 적용된
Lim (2022)의 모형결과를 비교한 표는
Table 3과 같다. 앞선 분석결과와 동일하게 수질적 공급 가용성의 경우 극단적 단절에 의한 저하 시나리오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 큰 지진규모에도 높은 가용성을 나타낸다. 이에 수질적 공급위험도를 고려할 경우 전체적인 도시지역의 종합지진위험도는 상승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이와 같이 지진위험도 평가 시 모든 인자의 가중치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지역의 특징과 환경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인자별 가중치를 현실적으로 산정하는 과정이 향후 반드시 필요하다.
Table 3
Water Quality Availability by Administrative District Based on Earthquake Magnitude
Administrative district |
Earthquake risk (M = 7) |
Administrative district |
Earthquake risk (M = 7) |
Existing research (Lim, 2022) |
Including water quality availability |
Existing research (Lim, 2022) |
Including water quality availability |
Gangheung-dong |
0.4948 |
0.314798 |
Manseong-dong |
0.4193 |
0.432498 |
Gyeongwondong 1-ga |
0.4998 |
0.448589 |
Banwol-dong |
0.3075 |
0.314411 |
Gyeongwondong 2-ga |
0.5402 |
0.49147 |
Sanjeong-dong |
0.3052 |
0.321305 |
Gyeongwondong 3-ga |
0.5271 |
0.455545 |
Samcheondong 1-ga |
0.1682 |
0.228433 |
Gorang-dong |
0.3994 |
0.302929 |
Samcheondong 2-ga |
0.3416 |
0.390789 |
Gosa-dong |
0.512 |
0.447423 |
Samcheondong 3-ga |
0.5762 |
0.482096 |
Gyo-dong |
0.3031 |
0.276099 |
Saekjang-dong |
0.5242 |
0.483867 |
Geumsang-dong |
0.2222 |
0.247299 |
Seonosong-dong |
0.2656 |
0.29751 |
Geumam-dong |
0.2234 |
0.229067 |
Seoseohak-dong |
0.1739 |
0.219577 |
Namnosong-dong |
0.2242 |
0.244554 |
Seosin-dong |
0.2625 |
0.28289 |
Namjeong-dong |
0.2635 |
0.309848 |
Seowansandong 1-ga |
0.2762 |
0.292777 |
Dagadong 1-ga |
0.371 |
0.31745 |
Seowansandong 2-ga |
0.4056 |
0.244719 |
Dagadong 2-ga |
0.3856 |
0.343402 |
Seokgu-dong |
0.2883 |
0.317444 |
Dagadong 3-ga |
0.3262 |
0.271417 |
Seongdeok-dong |
0.1586 |
0.236925 |
Dagadong 4-ga |
0.2828 |
0.268287 |
Songcheondong 1-ga |
0.1599 |
0.239445 |
Daeseong-dong |
0.2932 |
0.316118 |
Songcheondong 2-ga |
0.0879 |
0.07084 |
Deokjindong 1-ga |
0.2564 |
0.256652 |
Yeoui-dong |
0.4191 |
0.34056 |
Deokjindong 2-ga |
0.2508 |
0.257895 |
Yeouidong 2-ga |
0.2208 |
0.25766 |
Dodeok-dong |
0.6259 |
0.457798 |
Yongbok-dong |
0.387 |
0.343509 |
Dodo-dong |
0.4223 |
0.250102 |
Yongjeong-dong |
0.227 |
0.247339 |
Dongseohak-dong |
0.2119 |
0.265375 |
Uahdong 1-ga |
0.1778 |
0.214889 |
Dongwansan-dong |
0.3443 |
0.33032 |
Uahdong 2-ga |
0.0887 |
0.140927 |
Uahdong 3ga |
0.2014 |
0.326752 |
Palbokdong 3ga |
0.88 |
0.83 |
Wondangdong |
0.5517 |
0.480537 |
Palbokdong 4ga |
0.85 |
0.69 |
Wondong |
0.2724 |
0.244934 |
Pyeonghwadong 1ga |
0.87 |
0.73 |
Inhudong 1ga |
0.2049 |
0.217805 |
Pyeonghwadong 2ga |
0.93 |
0.88 |
Inhudong 2ga |
0.2682 |
0.248699 |
Pyeonghwadong 3ga |
0.93 |
0.83 |
Jangdong |
0.2832 |
0.290113 |
Pungnamdong 1ga |
0.96 |
0.90 |
Jeondong |
0.3616 |
0.336777 |
Pungnamdong 2ga |
0.96 |
0.93 |
Jeondong 3ga |
0.5612 |
0.470641 |
Pungnamdong 3ga |
0.93 |
0.89 |
Jeonmidong 1ga |
0.3357 |
0.305883 |
Hosungdong 1ga |
0.94 |
0.88 |
Jeonmidong 2ga |
0.342 |
0.351404 |
Hosungdong 2ga |
0.94 |
0.84 |
Jungnosongdong |
0.238 |
0.24088 |
Hosungdong 3ga |
0.98 |
0.90 |
Jungangdong 1ga |
0.5426 |
0.451065 |
Hwajeondong |
0.97 |
0.88 |
Jungangdong 2ga |
0.2477 |
0.475505 |
Hyojadong 1ga |
0.92 |
0.88 |
Jungangdong 3ga |
0.5347 |
0.491044 |
Hyojadong 2ga |
0.96 |
0.90 |
Jungangdong 4ga |
0.5795 |
0.480507 |
Hyojadong 3ga |
0.89 |
0.87 |
Jungindong |
0.3483 |
0.341322 |
Jungdong |
N.A |
N.A |
Junghwasandong 1ga |
0.3255 |
0.280798 |
Sangnimdong |
N.A |
N.A |
Junghwasandong 2ga |
0.1724 |
0.220282 |
Total average value |
0.3253 |
0.3161 |
Jinbukdong |
0.267 |
0.274086 |
Taepyeongdong |
0.2887 |
0.26808 |
Palbokdong 1ga |
0.2042 |
0.234047 |
Palbokdong 2ga |
0.159 |
0.234264 |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국내 A시의 지진위험도 평가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4개의 인자에 수질적 가용성에 대한 인자를 추가하여 법정동별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리적 가용성의 경우 지진 규모가 커질 경우 피해도가 급격히 커지는 것이 확인 가능하였으나 수질적 가용성의 경우 수리적 가용성에 비해 피해도가 커지지 않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수질적 공급 위험도는 물공급 경로의 극단적 단절상황을 제외하고는 낮게 나타나나, 일정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될 경우 건물위험도, 대피위험도, 화재위험도, 그리고 단수위험도는 일정수준 이상의 위험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수질적 공급위험도를 고려할 경우 전체적인 도시지역의 종합지진위험도는 상승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이와 같이 지진위험도 평가 시 모든 인자의 가중치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지역의 특징과 환경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인자별 가중치를 현실적으로 산정하는 과정이 향후 반드시 필요하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상수도시설에 지진이 발생하였을 경우, 인프라의 구조적 피해 뿐만아니라 수리적인 공급성의 문제가 발생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음용에 적합한 신뢰성 있는 수질기준에 맞는 물공급이 되어야 인프라의 적정기능을 회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규모 지진에 의한 피해가 발생가능한 국내의 경우 수리적 공급성 뿐만아니라 수질적 공급안전성을 포함한 분석이 수행된 본 연구가 보다 현실적인 결과라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다양한 사회기반인프라의 공급성능 중 수질적 공급특성을 고려한 종합위험도평가 방법론은 지진 발생시 상수관망의 파손으로 인한 수질 악화 문제 예방이 가능하며, 수질 오염을 고려한 종합적인 복구 계획을 통해 우선 복구지역 선정 등 효율적인 복구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향후 고도화된 연구를 통해 도시 설계 시 수질 관리와 재난 대비를 동시에 고려한 지속 가능한 인프라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감사의 글
본 결과물은 환경부의 재원으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가뭄대응 물관리 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습니다(RS-2022-KE002032).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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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quake Spectra, Vol. 30, pp. 4-1487.
2. Lim, S.H (2022) Seismic Damage Risk Assessment in Urban Areas Considering Water Supply Reliability. Ph.D. Disseertation, The University of Suwon.
3. Mangalathu, S, Sun, H, Nweke, C.C, Yi, Z, and Burton, H.V (2020) Classifying earthquake damage to buildings using machine learning.
Earthquake Spectra, Vol. 36, pp. 1-183.
4. Rossman, L.A (2021) EPANET 2.2:Users manual. EPA.
5. Urlainis, A, Ornai, D, Levy, R, Vilnay, O, and Shohet, I.M (2022) Loss and damage assessment in critical infrastructures due to extreme events.
Safety Science, Vol. 147, pp. 105587.
6. Yoo, D.G, Jung, D, Kang, D, Kim, J.H, and Lansey, K (2016) Seismic hazard assessment model for urban water supply networks.
Journal of Water Resources Planning and Management, Vol. 142, No. 2, pp. 04015055.
7. Yoo, D.G, Kang, D, and Kim, J.H (2016) Optimal design of water supply networks for enhancing seismic reliability.
Reliability Engineering &System Safety, Vol. 146, pp. 7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