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1 연구배경
2. 단부감소형 프리플렉스 거더
2.1 프리플렉스 거더의 실험체 제작 및 공정
Table 1
2.2 실험장치 및 방법
Fig. 4

Table 2
Type | l1 (m) | l2 (m) | l3 (m) | l4 (m) | Gross weight (ton) | Front wheel (ton) | Middle wheel (ton) | Rear wheel (ton) |
---|---|---|---|---|---|---|---|---|
Dump truck | 1.30 | 3.20 | 1.85 | 2.05 | 26.27 | 7.63 | 9.32 | 9.32 |
3. 프리플렉스 정적 및 동적실험 결과
3.1 정적성능평가
Table 4
Type | Displacement (mm) | |||
---|---|---|---|---|
LC-1 | LC-2 | LC-3 | ||
S1 (L/2) | DT-1 | -4.363 | -2.467 | -1.076 |
DT-2 | -2.970 | -2.910 | -1.736 | |
DT-3 | -1.985 | -2.987 | -3.062 | |
DT-4 | -0.941 | -2.506 | -4.386 |
3.2 동적성능평가
Table 5
4. 결론
1) 정적 재하실험 결과 거더의 최대 정적 변위는 –4.386 mm (LC-3, DT-4)로 측정되었으며, 횡방향 하중 분배율에 대한 검토 결과 하중의 분배상태가 대칭적으로 나타내므로 횡방향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며, 서로 대칭인 재하경우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계측결과의 신빙성을 확인하였다.
2) 동적 재하실험 결과 최대 동적 변위는 –4.095 mm (30 km/hr, DT-1)로 측정되었고, 실측 최대 충격계수는 주행속도 40 km/hr일 때 0.148로 분석되었으므로 이론 충격계수보다 작은 결과를 나타내어 이동하중에 의한 영향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동적 실험에 의한 고유진동수의 분석결과 3.184~3.196 Hz의 범위로 분석되었으며 이론치인 2.983 Hz보다 다소 크게 측정되었으므로 대상구조물이 공용하중에 요구되는 강성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