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 시험계획 및 방법
2.1 시험체 계획
Table 1
2.2 시험방법 및 성능판정 기준
2.2.1 시험방법
2.2.2 성능판정기준
Table 5
3. 시험결과 및 분석
3.1 사험결과
Table 6
4. 결 론
(1) FR-001, FR-002, FR-003 시험체 스터드의 시간에 따른 열전대의 평균 상승온도와 시험체의 변형률은 유사한 추이를 보였다. 이는 온도 상승에 따른 하부스터드의 내화성능이 저하되어 하부슬라브의 지지력이 감소함에 따라 상부슬라브의 처짐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2) 하중지지력 평가 시 FR-001, FR-002 시험체의 경우 하중지지력 기준인 127.2 mm를 초과하지 않았지만 75분, 110분에 시험체의 급격한 처짐으로 인하여 시험을 조기 종료하여 내화성능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FR-003 시험체의 경우, 2시간 경과 시 슬라브의 처짐은 62.7 mm로 평가 기준인 97.3 mm를 하회하여 하중지지력 평가를 만족하였다.
(3) FR-003 시험체는 비가열면 평균온도의 성능기준인 140 °C를 초과하지 않았으며, 최대온도의 성능기준인 초기온도 180 °C를 초과하지 않아 차열성 평가를 만족하였고, 120분 성능시험 종료 후 이면에 화염이 발생하지 않아 차염성 평가기준 또한 만족하였다.
(4) 본 연구에서 수행된 스틸 스터드 슬라브의 경우 미네랄울과 중공층으로 이루어진 FR-001 시험체보다 미네랄울과 글라스울로 이루어진 FR-002, FR-003 시험체가 내화성능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상부 11 mm OSB합판으로 이루어진 FR-002 시험체보다 상부 70 mm 콘크리트로 구성된 FR-003 슬라브가 변형능력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