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2. 재료시험 결과
3. 접합철물 인장실험
3.1 실험 계획
3.1.1 실험체 계획
Table 3
Division | Upper | Bottom | Material |
---|---|---|---|
BT-1 | L-angle, Plate, Rebar | Plate, Bolt |
Steel : SS275 Rebar : SD400 Bolt : M18 |
BT-2 | |||
BT-3 |
3.2 실험 결과
3.2.1 하중-변위
3.2.2 파괴양상
3.2.3 변형률
4. 벽체 반복가력실험
4.1 실험 계획
4.1.1 실험체 계획
Table 5
Division | Wall type | Material |
---|---|---|
RW | Reinforced concrete |
Steel : SS275 Rebar : SD400 Bolt : M18 Con’c : 27 MPa |
PW-1R | PC joint - 1 row | |
PW-2R | PC joint - 2 row |
4.1.2 가력 및 측정방법
4.2 실험 결과
4.2.1 모멘트-변위각
Table 6
4.2.2 파괴양상
4.2.3 내력비교
Table 7
4.2.4 변형률 분포
5. 결 론
1) 접합철물 인장실험 결과, 철근이 L형강 단부에서 파단 되었으며, 철근의 강도로 산정한 공칭강도 대비 최대하중의 비는 평균 1.07로 나타났다.
2) 벽체 반복가력실험 결과, RW 실험체는 일반 콘크리트 벽체와 동일하게 공칭휨모멘트를 산정하였다. 공칭휨모멘트에 대한 최대모멘트의 비는 +방향 1.09, -방향 1.00으로 나타났다.
3) PW-1R 실험체의 경우, 최대하중 이후에 접합철물 부근 콘크리트 탈락이 발생하여, 일반 콘크리트 벽체와 동일한 설계식에 접합철물 철근을 적용하여 공칭휨모멘트를 산정하였다. 공칭휨모멘트(Mn1)에 대한 최대모멘트의 비는 +방향 1.19, -방향 1.00으로 나타나 공칭휨모멘트 산정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4) PW-2R 실험체의 경우, 최대하중 이전에 접합철물 부근 콘크리트 탈락이 발생하여, 공칭휨모멘트는 연단파괴를 고려한 공칭휨모멘트를 산정하였다. 공칭휨모멘트(Mn2)에 대한 최대모멘트의 비는 +방향 1.20, -방향 1.06으로 나타나 공칭휨모멘트 산정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5) PW-1R 실험체와 PW-2R 실험체 모두 PC 접합부 벽체이지만, 공칭휨모멘트 산정방법에 차이가 발생한 것은 연단거리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PC 접합부 벽체의 내력증가를 위해서는 접합철물의 연단거리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